본문 바로가기
질병정리

성인 급성 편도염, 입원까지 할 수 있습니다.

by health RN 2023.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Health RN입니다.

제가 지난 달 무리를 했더니, 몸에 이상이 왔어요. 

처음에는 목이 붓는다는 느낌이었고, 나중에는 근육통, 몸살, 고열이 나서 코로나를 의심했었어요. 며칠동안 코로나 검사에도 음성이 나오고, 약을 먹어도 상태가 좋아지지 않아 병원에 갔더니 급성편도염이라고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3일정도 수액치료를 받았으나, 상태가 악화되어 결국 4일의 입원치료 끝에 호전될 수 있었던 급성 편도염

오늘은 급성편도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의

Acute tonsillitis 급성편도염이란 편도를 구성하는 구개편도, 혀 편도, 인두편도 중 주로 구개편도에 생기는 급성 염증을 말합니다. 대부분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을 통해 발생합니다. 또한 주변 인후 조직의 임파선이 감염되서 나타는 인후염도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원인

가장 흔한 원인 균으로는 B용혈성 연쇄상구균으로 알려져있으며, 포도상구균, 헤모필루스, 폐렴구균 및 다양한 겸기성 균주들도 편도선염의 원인 균이 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또한 급성 편도염의 흔한 원인이며, 그 종류로는 파라인플루엔자,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콕사키, 리노, 에코,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라스 등이 있습니다. 

 

미취학 아동의 경우 바이러스가 원인인 경우가 많고, 그 이후 연령에는 세균이 원인이 케이스가 많이 있습니다. 급성 편도염은 주로 청소년 또는 젊은 성인에게 많이 발생하며, 다른 연령대에서는 상대적으로 발생률이 낮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선행하는 요인으로는 피로, 상기도 감염, 대사성질환 및 면역질환, 고온이나 저온에 노출 등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급성기 때에는 인후 검사상 비대하고 충혈 된 편도를 관찰 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 흰색 삼출액으로 덮여있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삼출액이 덮인 정도는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 날 수 있으며 삼출액은 대부분 편도와에 국하되어 있다. 

 

세균성 편도염의 원인균을 감별하는 방법은 병력 청취 및 이학적 검사와 인두 도말 검체를 이용한 신속항원 검사나 배양 검사가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배양 검사의 경우 결과가 나오기까지 수 일이 걸립니다.  신속항원검사는 수 분 내에 결과를 알 수 있으며 특이도가 90% 이상으로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콧물,설사, 코막힘, 결막염, 기침, 구강궤양, 쉰 목소리, 수포성 구강병변이 있는 경우 바이러스성 급성 인두편도염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인후통, 연하곤란, 발열, 두통, 오심, 구토, 두통, 성홍열 양상의 발진은 세균성 급성 인두편도염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치료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는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 하는 것이다. 필요하면 진통제를 투여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아스피린 또는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물만으로 충분하다. 

세균성 편도염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신적인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 에리스로마이신, 페니실린, 테트라싸이클린 등이 많이 사용되는데, 테트라싸이클린은 학동기 아이들에게 치아를 검게 착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된다. 

 

수술적 치료로는 편도절제술이 있다. 이는 재발성 편도염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며 치료 효과가 좋다. 다른 치료법을 충분히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년에 3~4회 이상 편도염이 재발하는 경우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반응형